정상혁정상혁

지난 2013/04/13일, 종로 페럼타회에서 열렸던 '구글 개발자와 함께하는 GDG Korea Android 컨퍼런스 '에서 공유된 내용입니다.

참석해서 메모했던 내용을 정리합니다.

구글 Play와 API, 권장 UI스타일, 정책 등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한 발표였습니다. UX설계를 할 때 많은 고민이 필요하겠다고 느꼈습니다.

1. Think Global

  • 한 지역만 염두에 둔다면 기회를 놓히고 있는것이다. 구글 Play 수익의 67%가 미국외에서 나오고 있다.

  • Localization을 고려해라. 구글 Play의 그래픽스와 비디오도 이제 로컬라이즈되었다.

웹애플리케이션은 국제화에 대한 고려를 하는 비율이 높지 않습니다. 앱개발은 반대로 국제화를 고려하지 않는 것이 더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하는 듯합니다. 기준이 차이가 생겼다고 느껴집니다.

2. Pure Android

  • 다른 플랫폼의 UI형태를 모망하지 마라. 각각의 플랫폼은 고유한 스타일이 있다.

  • 플랫폼 특화된 아이콘을 밖에서 쓰지 말라.

  • 바닥에 붙은 탭바를 쓰지 마라. (아이폰 스타일)

  • 별도의 라벨이 붙은 백버튼, 'right point caret'(>) 버튼을 쓰지 마라. 백버튼을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것을 쓰도록 유도해야 한다.

  • UI에 대한 지침을 지키지 않으면 사용자가 안 좋은 Rating을 할 것이다.

  • 이전의 안드로이드 버전에 지원하던 스타일의 레가시 버튼을 쓰지 마라.

  • Action bar를 써라. 곧 support 라이브리리를 통해 하위 버전에서도 ActionBar를 쓸 수 있게 될 것이다. 지금도 오픈소스로 Actionbar-sherlock이 있지만, 기본 SDK에서 이제 지원된다.

  • 가장 최신의 SDK에 targeting하라. 최신의 SDK에서만 돌아가야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위버전에서도 돌아가도록 만들면서도 상위버전에서는 최신의 UI 요소들을 활용해야 한다.

개별 앱의 UI는 같은 플랫폼 내에서의 일관성을 해치지 않아야한다는 지침을 강조했습니다. 같은 사용자가 2개의 다른 플랫폼을 오가면서 같은 앱을 사용하는 경우보다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여러 앱을 사용하므로 플랫폼 내에서의 일관성이 중요한 것은 당연한듯합니다.

기획자나 디자이너 입장에서는 하나의 앱을 출시하면 여러 플랫폼이 동일한 UI로 나오기를 바랄 수도 있을 듯한데, 이러한 지침을 초기부터 염두에 두고 엔지니어가 피드백을 줄 수 있어야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디자인가이드도 정독해봐야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Actionbar-sherlock에서 해주던 ActionBar의 하위 호환성 지원이 support 라이브러리에 들어간다는 소식도 반가웠습니다. Fragment가 support 라이브러리에서 지원되는 것을 생각하면 자연스러운 개선이기도 합니다.

3. Design for all form-factors

  • Fragment를 써라

  • 타블릿과 폰을 위해서 별도의 프로젝트를 프로젝트를 만드는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Fragment를 이용해서 타블릿에서는 하나의 Activity에 여러개의 Fragment가, 폰에서는 Activity당 하나의 Fragment를 보여주는 식으로 구성하면 얼마든지 하나의 프로젝트로 구성할 수 있다.

  • UI요소의 크기는 기기의 해상도에 독립적이도록 DP를 쓰고, 텍스트에는 SP를 써라.

  • 적어도 3개의 레이아웃을 고려해라. 폰, 7인치 타블릿, 10인치 타블릿. DP는 해상도 문제만 해결할 뿐, 다른 사이즈에 대한 문제는 별도로 고려해야 한다.

  • 지원하려는 화면 밀도(Density), 해당도에 맞는 Asset, 이미지을 각각 준비해라. Aliasing은 보기에도 좋기않고 CPU를 많이 사용해서 배터리 사용시간을 짧아지게 한다.

DP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 1장이 직관적인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11355F45516932300FB576

웹에서는 '방탄형 웹’이나 '반응형 웹디자인’에 대한 많은 노하우가 공유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에서도 점점 더 섬세한 노하우들이 공유될 것 같습니다.

4. Correct back button behaviors

  • 앱의 메인 화면에서 사용자는 홈스크린으로 바로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 종료 할때 다이얼로그로 종료할지 물어보는 방식으로 Back에 대한 이벤트를 강제적으로 막지마라.

많은 앱이 이렇게 되어 있지 않기에 다소 의외의 가이드라고 느껴졌습니다. 이것도 일관성을 생각하면 의미 있는 지침입니다.

5. Proper notification

  • 핵심 기능에 대해서 통지해라. 광고에 Notification을 쓰지 마라.

6. App quality improvement

한글 번역도 http://googledevkr.blogspot.kr/2013/01/app-quality-guidelines.html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를 쓰고 난 후에 권순선님께서 알려주셨습니다.)

7. Permission

  • 핵심기능에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만 부여하도록 해라.

  • 민감한 권한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으면 당신에게 해가 된다. 앱의 다운로드 숫자나 주목 받을 기회가 줄어들 것이다.

8. Google play service

  •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API를 나열하면서 소개.

  • Maps API 2, Google+, Google Authorization, Google Play services APK 등

위 내용은 http://developer.android.com/google/play-services/index.html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9. New platform API

  • 새로 추가된 API를 간단히 나열.

    • Lock screen widget

    • Seconary display

    • Day dreams (interactive screensaver mode)

    • Natvie RTL(right-to-left) support

    • Tablet sharing

  • 최근 업데이트된 API 소개

    • GCM

    • Analystic SDK

    • In-app Billing V3 (V2는 더이상 쓰지마라)

    • Youtube android player

발표된지는 한참된 기능이지만, 이렇게 모아서 보니 앱개발자가 화면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더 늘어나고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사업모델도 나올 수 있었는데, 이런 아이디어들이 기획부서에서만 나오기를 기다리는 것보다 개발자들도 적극 제안을 해 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발자들은 새로운 API가 추가되는것을 늘 관심있게 보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아이디어가 나올만도 합니다. Lock screen widget을 이용한 광고 제품이 나왔듯이, 앞으로도 그런 기회가 많이 남아 있을 것이라고 기대가 됩니다.

10. Publishing on google play

  • Google play는 풍부하게 미디어를 활용한다.

    • 특징을 멋지고 깔끔한 이미지로

    • 스크린샷

    • 짧은 유튜브 동영상

    • 로컬라이케이션

  • 대표적인 정책 위반 사례들.

    • 3rd party 지불

    • 다운로드를 위해 3rd party 사이트로의 연결

    • 스팸 키워드

    • 별점에 인센티브 부과

  •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http://bit.ly/google-play-policy-edu 참조

정책에 따라 구현이 달라져야 할 부분을 미리 파악하고 있으려면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