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정상혁

Spring portfolio의 일부 중 최근에 관심을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Spring batch와 Spring integration을 연결한 프로토타입 코드들이 나왔습니다.

Spring batch form에 최근에 올라온 글입니다.

그리고 6월 18일에 이 것을 주제로 한 온라인 세미나 같은것이 있나 보네요.

이 코드들은 Java 5를 사용하기 때문에 Spring batch 1.1 정식 배포판에는 들어가지 않을거라고 합니다. Spring batch 프로젝트에서는 2.0전까지 Java5 으로 가지는 않을거라고 하네요.

SpringOne 08의 Spring batch 주제의 발표에서도 관련 내용이 들어갈 것 같네요. Spring batch와 Spring integration의 convergence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언급이 있습니다.

Spring Batch와 Spring WS, Spring Integration은 얽히고 섥힌 관계라고 보입니다. Spring integration의 Web Service Adapters에서 Spring Web Service를 사용하고 있고, Spring batch에서도 XML파일 처리에 Spring WS의 일부인 Spring OXM를 통한 위임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Spring integration는 Spring Batch도 연결시켰군요.

Spring Batch의 Job은 Spring Application Platform 통해서 OSGi 번들로도 실행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버전에서는 더욱 더 배치에 특화된 기능들이 추가될 것이라고 하네요.

Spring batch + Spring Integration + Spring WS + Spring Application Platform.. 그 미래가 어떻게 될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