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혁정상혁

마인드맵 도구와 관련 포스트

자료나 생각을 정리할 때 마인드맵을 활용하고 싶다는 생각은 오래 전부터 해왔지만 쉽게 실현하지는 못했습니다. 제가 마인드맵을 처음 접한 것은 고등학교 때였는데, 몇 번 정도 공책필기 내용을 정리해보다가 그만두고 말았었습니다. 정리하는 내용이 재미가 없어서도 그랬었겠지만, 아무래도 책에서 본 예제처럼 이쁘게 마인드맵이 그려지지 않았던 이유도 컸었던 것 같습니다. 그후로도 몇번 마인드맵과 마주쳤지만 선뜻 작성해볼 의지가 생기지는 않았습니다.

위에 소개된 마인드맵 작성을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이 저 같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 도구를 다 써봐도 여전히 손으로 그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만, 저의 경우는 손재주가 없어서 인지 프로그램이 더 편하게 느껴지더군요.

이 중에 MindMeister, Mind42 , Thoughtex 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없이 웹에서 마인드맵을 그릴 수 있습니다. 공동작업을 하거나 작업결과를 웹으로 공개할 때 편하게 쓸 수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얼마전에 알게된 ConceptLeader 는 연결선의 시각적 효과가 돋보입니다. 제가 읽었던 마인드맵을 설명하는 책에서는 선을 뿌리 쪽에는 두껍께, 말단부로 갈 수록 가늘게 그리라고 되어있는데, 다른 프로그램들에서는 이런 효과를 줄 수 없었습니다. ConceptLeader는 홈페이지에서 사용자 등록을 하면 상업적이지 않은 목적의 개인사용자는 무료로 쓸 수 있습니다.

conceptLeader.JPG